송민호 솔로앨범 <XX> 리뷰 (5) ㅇ2




  처음 'ㅇ2'라는 제목만 공개되었을 때 ㅇ2가 의미하는 게 무엇인지에 대해 설왕설래가 있었다. 나는 '응'을 뜻하는 ㅇㅇ가 아닐까 궁예를 했는데 보기 좋게 틀린 셈이 되었다. 여하튼 송민호의 첫 솔로앨범 <XX>에 실린 4번째 트랙 'ㅇ2'는 'O2', 글자 그대로 산소의 분자식을 나타내는 단어였다.


 'O2'라는 노래 속에서 민호가 그리는 대상은 '산소'로 비유된다. 네 숨은 내게 산소가 되고, 나를 숨쉬게 해주며, 모든 세상이 미세먼지로 뒤덮여도 너만은 내게 아마존의 청정지역으로 남는다. 그렇다면 민호가 노래하는 산소는 누구일까?



ⓒ MINO 'FIRST SOLO ALBUM : XX' DIRECT MESSAGE



 민호에게 ㅇ2 같은 존재는 바로 이너써클! 인서라고 한다. 아이돌의 정석 같은 대답으로 치부될 수도 있겠지만, 민호는 평소에도 인서들을 보며 자기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, 일어날 힘을 부여하는 존재라고 말해온 바 있기 때문에 그의 말을 곧이 곧대로 믿어본다 :)


 'ㅇ2'는 위너의 <EVERYD4Y> 앨범 수록곡인 'AIR'와도 연결되는 것 같다. '너'를 '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필터'라 부르는 'AIR'의 정서와 매우 닮아 있다. 참고로 'AIR'는 위너의 리더 승윤이가 팬이 선물로 준 디퓨저 향을 맡으며 든 생각을 사랑 노래 가사처럼 풀어낸 곡으로, 들을 때마다 마음이 정화되고 행복지수가 급상승하는 노래이니 꼭 들어보시길. 또 개인적으로는 <XX> 앨범 수록곡 중 8번 트랙인 '오로라'와 연이어 들어도 굉장히 조합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.


 이 노래는 한없이 밝고 경쾌한 곡이지만, 민호가 얼마 전 <인간지능>이라는 예능을 통해 자신이 심한 공황장애를 앓았었다는 사실을 고백하는 걸 보면서 그를 향한 내 마음이 한없이 젖어있기 때문인지, 개인적으로는 가슴 한 편에 안쓰러운 감정도 함께 피어오른다. 호흡이 가빠질 때마다 산소가 되어줘, 기대하고 채근하는 사람들의 구미에 맞게 말을 흐리고 의미를 감춰도 '내가 네 마음 다 알아'라고 말해줘, 불편함이 가득한 이 세계에서 날 구해줘, 네 숨 뒤에 날 숨게 해줘…. 통통거리는 멜로디 위에 얹어져 있지만 나는 팬이라 그런지 이 노래를 들으며 이런 저런 것들을 다짐하게 된다.


 더 이상 아프지 않기를 바라지만 혹 또 아프고 힘든 시간이 찾아오더라도, 우릴 너의 산소로 생각해줘 민호야. 늘 네 곁에서 머물고 있으니까, 안심하고 숨 쉬어도 돼.



ⓒ O! Leica, Spirit of the Times : MINO - LEICA IS SI ACIEL




+ Recent posts